글쓰는아빠의 일상

일과 육아, 자산관리

글쓰는아빠의 육아일지 자세히보기

아빠의 자산관리/보험

현대해상 무배당퍼펙트플러스종합보험을 가입한 이유 (feat. 가족력)

글쓰는아빠 2021. 5. 14. 00:03

그러니까 최근의 저는 보험을 갈아탔습니다. 나이를 먹고 보험을 증설하는 게 아니라 갈아타는건 그닥 현명하지 않아보일 수도 있지만, 그만큼 메리트가 있다는 판단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감히 추천을 한 번 때려보는 시간이라고나 할까요?ㅎㅎㅎ

 

 

항상 보험은 약관을 잘 보관하고 있어야 합니다.

 

 

지난 시간에 한 번 해지환급금 미지급형에 대해서 소개를 한 적이 있습니다.

 

 

https://mhlcare.tistory.com/138

 

보험 상품 시장의 보장확대, 해지환급금미지급형 상품으로 대응하자 (feat. 중년층 보험리모델링)

우선 지금부터 쓰게 되는 포스팅은 일단 굉장히 주관적인 견해라고 밝혀둡니다. 제가 직접 보험상품을 팔고 있는 입장은 아니기 때문에 오히려 극단으로 치우친 생각을 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

mhlcare.tistory.com

 

 

저는 그러니까 현대해상의 '무배당퍼펙트플러스종합보험'을 '해지환급금 미지급형'으로 설계한 거죠. 그것도 '비갱신형'으로요.

그렇다는 건 실비보험을 제외하고는 가입된 기간 동안 월납 보험료가 일단 일정하다는 겁니다. 갱신형 보다는 월고정지출이 일정한 편이 생활고정지출을 관리하기 더 용이하기 때문에 그렇게 결정을 했습니다. 

 

일단 이미 이 부분에서 매력이 있습니다. '비갱신형 장기보험', '해지환급금 미지급형'. 실제 납입하는 보험료의 부담을 줄이면서 합리적으로 장기간 가져갈 수 있는 상품이라는 점에서 제게는 매력이 컸습니다. 

 

그렇다면, 그 외에 상품의 보장성 자체만으로 다른 상품들과 구분되는 점은 없을까??

 

 


 

 

특약 설정에 따라 하나의 상품으로 100세까지 폭넓은 보장

 

 

손해보험과 생명보험의 가장 큰 차이점은 사망에 대한 입장입니다. 생명보험은 일단 가입자가 사망에 이르면, 그 형태와 무관하게 보험금이 나옵니다. 헌데, 손해보험은 정확히 두 가지. 질병사망과 상해사망에만 한정하여 보험금이 나옵니다. 

 

근데, 상식적으로 가입자가 스스로 자살을 선택하는 게 아니라고 봤을 때, 사람이 죽는 가장 큰 두 가지 이유는 질병과 사고(상해)입니다. 그러니 굳이 사망을 어떻게 처리해줄 것인가에 대한 고민으로 더이상 생명보험을 고집할 이유는 없게 된 겁니다. 그만큼 질병과 사고라는 카테고리 안에서도 세부적으로 확장이 되었고, 보장금액도 얼마든지 증설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생명보험은 중복보상이 가능하고, 손해보험은 비례보상이 된다는 점에서 기존 보험에서 증설을 하는 쪽으로 고려한다면, 여러모로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사망 외에도 후유장애를 비롯하여 질병 진단과 수술, 입원일당 등 종합보장을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보장의 확대, 3대 질병의 재해석. (특약)

 

 

기존 손해보험 상품들에도 뇌출혈, 뇌졸중, 심근경색에 대한 보장은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간 매번 야기되어 온 것이 뇌출혈과 뇌졸중, 뇌경색 등 뇌만 놓고 보더라도 관련 중대 질환이 상당한데, 어떤 질병을 우선적으로 보는가, 과연 뇌질환 전체를 보장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게다가 약관에는 함께 보장이 된다고 적혀 있지만 특약 담보설정 자체가 하나 뿐이라서 뇌 관련 질환들은 전체 통 틀어 1회만 보상이 되는 식이었습니다.

 

헌데, 무배당퍼펙트플러스종합보험에서는 담보설정을 뇌혈관 1, 2로 나누어서 경색과 출혈을 한 번씩 따로 보장 받을 수 있도록 폭을 넓혔습니다.

 

심혈관 질환 역시 보장의 폭이 넓어져서 협심증 뿐만 아니라, 빈맥, 부정맥, 심부전증을 보장합니다. 말이 어렵게 보입니다만, 단적인 예로 이제는 근육은동으로 인한 압박에 의해 생긴 심장질환에 대해서도 보장이 가능해졌습니다.

 

기존의 보장이란 게 담보설정 자체가 굉장히 협소한 의미에 국한되어 있었다는 거죠.

(당연히 평소 비활동적으로 가만히 있던 사람이 심장질환 걸리는 것과 오래살려고 운동을 해보려고 하다가 심장질환이 걸리는 것 ㅡ 둘다 보장받아야 마땅한 거 아닐까요?? 과거에는 그렇지 않았다는 겁니다..ㅡㅡ;;;)

이제야 소비자 입장에서 좀더 상식에 가까운 보장확대가 현실적으로 이루어졌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71대 질병 수술을 통한 특정질병 수술 보장 (특약)

 

 

71대 질병인 만큼 열거하면 상당합니다. 다만 크게 나누자면,

 

35대 생활질환, 22대 특정 질병, 다발성 13대 질병, 치핵 인데, 아무래도 일반인들은 생활진환이 폭넓게 보장된다는 점에서 이미 메리트가 있겠습니다. 

 

게다가 관혈, 비관혈 수술 구분없이 보장이 가능하다고 하니 이 정도면 일단 가입을 해두면 살면서 무조건 한 번 이상은 보험금을 탈 수 있다고 봐야곘습니다.

 

 

 

통풍, 대상포진 및 당뇨 (특약)

 

 

가족력으로 두드러지는 질환 중 하나가 당뇨입니다. 일단 저 역시도 당뇨가 걱정인 몸인데, 관련 특약이 있다는 점에서 안심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현대인들이 많이 앓는 질환 중 하나가 통풍입니다. 너무 잘 먹어서 오는 현대인의 질병 중 하나죠 ㅎㅎ

 

만성질환들을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한 매력입니다. 

 

 

 


 

 

일단은 모든 특약을 다 뜯어보면 글이 너무 길어지니 이 정도로만 정리를 합니다.

헌데, 당장 대략 보험 용어를 모르긴 몰라도 대충 읽어만 봐도 뭔가 보장이 많이 되는 것 같다ㅡ라는 느낌은 오셨을 겁니다.

 

저는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서 

시간이 날 때마다 무배당퍼펙트플러스종합보험으로 가입할 수 있는 특약들을 하나씩 약관을 펼쳐 뜯어볼까 합니다.

 

예를 들어, 위에서 언급한 71대 질병이라면, 71가지가 정확히 하나씩 무엇이며, 어떤 경우가 71가지 안에 속하느냐 같은 걸 알아보는 거죠. 

 

 

공부하듯이 하면서 포스팅을 해야 해서 바로바로 업로드는 되기 힘들겠지만, 

짬이날 때마다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ㅎ

 

 

분명, 이 또한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