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는아빠의 일상

일과 육아, 자산관리

글쓰는아빠의 육아일지 자세히보기

아빠의 자산관리/보험

인터넷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에 단점이 있을까요? 장점 정리

글쓰는아빠 2021. 3. 16. 00:43

지난 포스팅으로 자동차보험 인상이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드렸습니다.

 

 

https://mhlcare.tistory.com/96

 

손해보험사 자동차책임보험료인상은 시간 문제

오늘은 최근 중소형 손해보험사들이 자동차보험료를 인상했다는 사실을 알려드리는 것으로 포스팅을 시작해볼까 합니다. https://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523108 車보험료 도미노 인상…

mhlcare.tistory.com

 

오늘은 거기에 대한 연장선으로 인터넷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다이렉트 보험의 장점.

 

 

사실 필자의 관점은 확고합니다. 적어도 자동차보험에 한정해서 만큼은 인터넷 다이렉트 보험이 월등하다는 입장입니다. 아니, 단적으로 단점이 전혀 없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다른 장기보험은 몰라도 자동차보험 만큼은 설계사가 결코 필요없다고 본다는 거죠. 

 

그럼, 일단 일반적으로들 말하는 다이렉트 보험의 장점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설계사를 통하지 않기 때문에 그만큼의 영업수수료(10~15%)가 빠진 저렴한 가격입니다. 
  2.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고 시 보장이 동일합니다. 적어도 가입 시 설정한 특약과 담보 내용에 한해서는 안전한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계약의 보완이 용이합니다. 온라인을 통해 보장 항목 등을 쉽게 추가하거나 뺄 수가 있습니다. 
  4. 온라인 비교 견적이 가능합니다. 경쟁이 심화된 시장인 만큼 모든 손해보험사들이 자동차보험은 사이트를 통해 다이렉트로 가입이 가능하게끔 해둔 상태입니다. 사이트마다 견적을 받아서 쉽게 비교해 볼 수가 있습니다.

 

이 뿐만이 아닙니다. 경쟁이 점차 심화되고 있는 중이라서 대형 손해보험사들은 만기 갱신시점이 찾아오면, 알아서들 직전년도 보험료와 비교한 견적서를 메일로 보내주기도 합니다. 

 

또한 사고 처리 과정을 위해 요구되는 서류제출 등도 보험사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거나 홈페이지 서식 다운로드를 통해 쉽게 제출이 가능합니다. 

 

 

 

단점? 아니, 설계사가 꼭 필요하긴 한 것일까?

 

 

일단 자동차를 소유한 이상에는 매년 내야만하는 비용입니다. 때문에 개인에게는 연간 고정지출 세금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헌데, 그런 비용을 굳이 더 부담해야할 이유가 있을까요? 

 

흔히들 다이렉트 보험의 장단점 중 단점을 이야기할 때, 가장 많이 거론하는 것이 설계사의 도움입니다. 

 

보험가입자 보다 실제 보험에 대해 더 잘 알고, 사고 발생 시 조금 더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한 방편으로 설계사가 있다면 의지가 된다는 내용입니다. 

 

헌데, 근과거까진 어땠을지 몰라도 최근에는 그런 설계사의 도움이 개인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봅니다. (뭐, 지극히 필자의 주관적인 견해이긴 합니다만..)

 

 

설계사들의 보험 이관

 

 

보통 설계사들을 통한 가입의 경우, 지인들인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는 그 지인들의 의지나 바람과는 무관하게 때때로 설계사들 간의 보험 이관이 이루어질 때가 있다는 겁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보통 보험 영업대리점 별로 좀더 효율적인 경쟁을 위해서 담당자들의 이관이 일어날 때가 있습니다. 헌데, 이때부터 이미 가입자의 기대와는 많이 어긋나는 겁니다. 원하던 설계사가 있는데, 계약이 체결된 이후로 다른 설계사가 관리를 하게 된 것이니 심적으로 불편한 건 피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지만, 보험사 입장에서는 관리하는 설계사가 누구인가 하는 건 그리 큰 문제가 아닙니다. 어차피 개인이 계약을 한 대상은 설계사의 면을 보고 계약을 했다지만, 실질적인 대상은 보험사 본사입니다. 그러니 계약 이후 관리를 어떤 설계사가 관리를 하느냐는 본사 입장에서 전혀 문제될 게 없다는 것이죠. 

 

왜냐? 실제 가입 후 대부분의 응대는 개인들의 콜센터 문의를 통해서 해결이 되니까요. 이럴 때 담당 설계사를 통하면 조금 더 빠르지 않냐고 하지만, 요즘에는 큰 차이도 없습니다. 일단 설계사들 역시 본인들이 모르는 분야는 물어보고 처리를 하기 때문이죠.

 

 

 

사고 발생 시 대처 팁 

 

 

흔히들 일어나지도 않은 이런 경우를 두려워해서 설계사를 곁에 두고 싶어 합니다. 물론, 10~15%의 비용을 매년 추가적으로 더 내도 괜찮을 만큼 경제적 여유가 있는 가입자라면, 얼마든지 그렇게 해도 관계가 없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우리가 살고 있는 오늘은 2021년입니다. 사고를 낸 당사자가 무면허, 무보험, 음주 등 정말 답이 안나오는 사건 케이스가 아닌 이상에야 (이건 설계사를 곁에 둔다해도 설계사가 먼저 손절할 각...) 네이버 지식인에서는 실시간으로 답글을 달아주는 네티즌들이 있습니다. 아니, 굳이 댓글을 기다리지 않고 조금만 검색을 해봐도 이미 굉장한 양의 사고기록이 검색됨을 알 수가 있습니다. 

 

적어도 필자는 그런 집단지성을 충분히 신뢰해도 될만하다고 생각됩니다.

 

 

 

사고처리 시 필요한 서류대행

 

 

이 역시도 연간 10~15%의 비용을 더 낼 만큼 여유있는 입장이면, 얼마든지 그래도 관계가 없겠죠. 문제는 완전 생초보운전이 아닌 이상에야 어지간해서는 매년 차사고를 연이어 내기도 쉽지는 않다는 겁니다. 어쩌다 한 번을 위해 매년 비용을 더 낼 필요가 있을까요?

 

게다가 요즘은 서류처리 과정 역시 매우 간소화되었습니다. 필요서류들을 스마트폰 카메라로 찍어서 바로 전송해줘도 되는 세상이 열린 것이죠. 

 

그리고 필요서류라는 것 역시 콜센터 직원과 상담을 하면 친절히 안내해 주는 것이기 때문에, 전혀 당황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고 현장에 설계사는 등장할 이유가 1도 없다

 

 

무엇보다 사고 발생 시 담당 설계사와 사고경위와 관련하여 통화를 할 수는 있겠지만, 설계사가 그 사건 현장에 나타날 의무나 이유는 1도 없다는 겁니다. 

 

사고가 발생하면, 차분히 가입한 보험사 대표번호로 전화하여 사고접수만 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현장에 긴급출동 직원이 찾아오게 됩니다. 현장에서 가입자를 케어하는 건 바로 그분들이지 담당 설계사가 아닙니다. 

 

그분들이 있고, 블랙박스가 있는 세상이니 ㅡ 결코 누가 잘했니, 못했니, 몇 대 몇이니 따위를 사고 당사자들끼리 목에 열을 내어가며 따질 이유도 없습니다. 그런 건 이제 정말 세상물정 모르는 아마추어들이나 벌이는 의미없는 몸짓에 불과해졌습니다. 

 

그저 나의 유리한 정황만을 현장 출동직원에게 알려만 주면 됩니다. 

 

 

 

결정적으로 보험 내용에 대해 전혀 모른다면

 

 

설계사를 통하면 쉽게 해결이 될 수는 있지만, 위에서도 몇 차례 언급을 했지만... 결국 사고발생 시 책임을 지는 당사자는 가입자 본인이며, 설계사 보단 현장출동으로 찾아와 주는 이름 모를 직원이 훨씬 유용한 게 현실입니다. 

 

그러니 보험 내용 자체를 모른다고 해서 설계사를 통할 게 아니라, 스스로 알아보고 계약을 진행하는 것이 맞습니다. 당장 첫 해, 첫 계약 때 시간이 다소 소모될 수는 있지만, 자동차보험은 매년 갱신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그만큼의 이익은 저절로 챙길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결정적으로 다른 어떤 장기보험 보다도 자동차보험은 단순하고 쉽습니다. 정해진 틀이 있고, 크게 차이를 보일 항목도 없기 때문에 각 보험사들이 다이렉트 보험가입을 권유할 수가 있는 겁니다. 

 

 

보험 내용 자체에 대해 잘 모른다면, 설계사를 통해서 계약을 진행하기 보단 우선은 스스로 공부를 해보는 노력을 가져본 다음 설계사를 통해도 늦지 않을 것입니다. 그만큼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다이렉트 보험이 무조건 이익입니다. 

 

 

 

 

 

설계사들에겐 다른 시장이 넓게 열려 있으니...

 

 

이쯤되면 필자가 보험 설계사들에게 악감정이 있는 건 아닌가 의심스러울 수도 있겠습니다. 적어도 관련 업종 종사자 분들께선 충분히 열 받으실 수도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이건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이기도 합니다. 실제 손해보험사 설계사들에게서 자동차보험 시장은 매력 없는 상품이 되었을지는 몰라도 여전히 빈틈이 있고, 새로운 시장은 끊임없이 열리고 있습니다. 

 

당장 예를 들어 보자면, 신설되는 특종 보험들도 있고, 한국어가 서툴러서 사이트 엑세스조차 힘든 국내 체류 외국인들도 있습니다. 

 

그러니 아직 많은 기회가 열려있다고 봐야겠죠.

 

 

 

 


 

 

 

이것으로 인터넷 다이렉트보험 가입의 장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전 포스팅의 할인내용을 잘 참조하여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고정지출은 어떻게든 줄여야 되지 않겠습니까?ㅎ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