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는아빠의 일상

일과 육아, 자산관리

글쓰는아빠의 육아일지 자세히보기

아빠의 육아일기/일상 육아팁

신생아 개월별 표준 키 몸무게 표 ㅡ 질병관리청 국민건강영양조사 소아청소년 성장도표

글쓰는아빠 2021. 3. 10. 00:03

 

우리 아기가 지금 잘 자라고 있는 것일까?

 

부모 입장에서는 궁금할 수밖에 없는 내용입니다. 대충 옆집 아이 자랄 때 비해선 건강한 것 같아 보이고, 아랫집 아기 보단 토실토실해 보이지만, 정작 아랫집이나 옆집이나 인사도 잘하지 않는 사이라 애가 정확히 몇 개월 되었는지조차 모를 때가 있습니다. 동네에 또래들하고도 비교가 어려운 것이죠.

 

이럴 때, 믿을 만한 자료가 도표로 나와 있다고 하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것도 개월 별로 키, 몸무게, 머리둘레 순으로 표준수치를 기록해 두었다면, 더욱 좋겠죠?

 

 

뭐, 이미 많은 블로거들이 포스팅을 했다고는 하지만, 

그 자료들의 원 출처는 모르는 관계로 신뢰할 수 있는 정보인지, 아닌지는 모릅니다. 

 

그래서 많은 답답한 부모님들이 애기들 데리고 예방접종하러 병원에 들렸다가 병원 귀퉁이에 홍보용으로 걸어둔 성장도표 안내문을 사진으로 찍어오기도 합니다. 

 

그래서 호기심 많은 제가 ㅡ 

백수라서 시간도 제법 널널한 제가 찾아봤습니다. 

 

믿을 만한 공공기관에서 발표한 자료!

 

 

바로 질병관리청에서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국민건강영양조사의 일환으로 10년주기마다 발표하는 소아청소년 성장도표입니다.

 

 

 

이미지 출처 : 질병관리청 국민건강영양조사

 

 

 

현재 질병관리청 홈페이지를 통해 접속이 가능하며, 단순히 신생아, 소아 뿐만 아니라 청소년까지 그 수치를 확인하는 것은 물론이며, 성장상태 측정계산기를 이용해 표준 수치 대비하여 부족한지, 과한지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데이터테이블 제공, 체질량지수 성장곡선 등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러니 굳이 측정년도와 출생년도를 곱하는 등의 복잡한 연령 계산 공식을 이용할 필요도 없습니다. 

스마트하게 웹페이지에서 우리 아이의 실제 키와 체충, 머리둘레를 직접 측정해서 적어넣기만 해도 한 눈에 알아볼 수가 있습니다. 

 

 

 

 

아래는 바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입니다.

 

 

https://knhanes.cdc.go.kr/knhanes/sub08/sub08_02.do

 

성장도표 다운로드 | 질병관리청 국민건강영양조사

 

knhanes.cdc.go.kr

 

 

 

 


 

이런 성장도표는 표준치 보다 넘치는 것보단 모자랄 때 큰 문제가 됩니다. 

 

요즘 세상에 표준치 보다 못 미치는 경우는 흔하지 않을 뿐더러 소아기에는 넘칠 때보다 모자랄 때 질환을 앓고 있을 가능성이 더 크기 때문입니다.

 

 

그럼,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만!

 

 

 

 

 

 

 

반응형